치료실안내

운동치료실

신경계 및 근골격계 질환으로 운동장애를 가진 환자에게 전문치료사가 개별화된 평가 및 치료 계획을 통해 비정상적인 긴장도 및 패턴을 조절하고 정상적인 움직임을 재학습시켜 삶의 질 향상을 목표를 두고 일상생활로 조기 복귀할 수 있도록 기능을 회복시키는 전문 재활치료입니다.

  1. 01. 중추신경계발달재활치료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비정상적인 근 긴장도, 동작의 문제, 기능장애 등의 어려움이 있는 환자에게 자세 조절, 선택적 동작 수행 능력을 향상시켜 환자의 전반적인 기능수준을 최적화하기 위해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한 치료사가 1:1로 시행하는 전문치료입니다.
  2. 02. 매트치료
    근 긴장도, 기능장애로 인해 이동 동작에 제한이 있는 환자에게 점진적으로 신체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세 안정성과 신체 균형능력 증진을 위해 근력 운동 및 기능적 운동을 통하여 서기나 걷기 전까지 이루어지는 치료입니다.
  3. 03. 보행치료
    마비나 약화된 근육에 기능적 전기자극을 주어 신경근 재교육 및 위축과 경직 완화, 보행 중 발이 바닥에 끌리지 않도록 하는 보행 기능 훈련 및 척추손상 환자의 하지 경직 완화 및 관절가동 범위의 유지, 근육 조정 능력 향상을 위한 치료입니다.
  4. 04. 기능적전기자극치료(FES)
    마비나 약화된 근육에 기능적 전기자극을 주어 신경근 재교육 및 위축과 경직 완화, 보행 중 발이 바닥에 끌리지 않도록 하는 보행 기능 훈련 및 척추손상 환자의 하지 경직 완화 및 관절가동 범위의 유지, 근육 조정 능력 향상을 위한 치료입니다.
  5. 05. 호흡재활치료
    호흡기질환 환자에게 다양한 기법과 기구를 이용한 집중 재활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고 호흡 장애로 인한 합병증 예방에 도움을 주며, 수술 전후 호흡재활을 통해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무기폐나 폐렴과 같은 부작용을 줄이고 호흡 기능의 회복을 돕는 치료입니다.
작업치료실

작업치료실에서는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의미, 목적 있는 치료적 활동을 통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교육 및 훈련하는 전문 재활 치료입니다.

  1. 01. 작업치료
    관절의 움직임, 균형능력, 경직, 이완 등의 신체적인 어려움 및 감각이상을 조절하고 근육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며 목적 있는 활동을 제공하여 신체적 기능 증진 및 악화를 예방할 수 있도록 운동이나 동작 치료와 병행하여 신경치료와 다양한 감각통합 훈련을 통해 환자분들의 보다 빠른 회복을 돕고 있습니다.
  2. 02. 일상생활동작치료
    여러 가지 질병이나 손상으로 기능장애가 발생된 환자가 식사하기, 옷 입기, 화장실 사용하기, 샤워하기 등의 일상생활 및 가정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환자의 잔여 기능과 장애 정도, 나이, 직업, 가정, 직장 상황 등을 고려한 평가 및 훈련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3. 03. 연하장애재활치료
    중추신경계 질환, 식도 또는 기관의 질환 등으로 인해 삼킴에 어려움이 있는 환자에게 자세 조절, 삼킴근육 재교육, 구강근육 강화, 감각자극, 삼킴반사훈련 등을 통해 사레(흡인) 위험 없이 정상적인 삼킴을 하도록 치료합니다.
  4. 04. 연하재활 기능적전기자극치료(Vital Stim)
    삼킴기능에 관여하는 근육에 전기 자극 패드를 부착하여 전기적 자극을 가하여 삼킴작용에 관련된 근육의 재교육 및 근육강화를 통해 삼킴기능을 향상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5. 05. 인지재활치료

    COTRAS

    뇌 손상 및 노화 등으로 인해 인지능력이 저하된 환자에게 집중력, 사고력, 정보처리능력, 의사소통, 기억력, 학습 및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위해 일상적인 환경에 적합한 실생활 훈련으로 구성되어 있는 컴퓨터프로그램 기반 인지재활치료입니다.

    인지중재치료

    뇌 손상으로 인한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인지기능 개선을 위해 환자의 손상 정도에 맞춰 신체적, 인지적 잔존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인지자극, 인지훈련, 인지재활을 포함한 인지중재 프로그램입니다.

통증치료실

근골격계, 신경계 등 신체의 이상으로 고통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다양한 물리치료 의료기기를 이용해 통증을 경감시키고 기능을 회복시켜 정상적인 일상생활 수행을 돕기 위한 치료입니다.

  1. 01. 온열 및 전기·광선 치료
    통증 부위의 기능 회복과 재활을 위해 열, 공기, 광선, 전기, 초음파 등을 이용하는 치료입니다. 각종 기구나 기계 등 물리적 자극을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하거나 조직재생을 촉진시키고, 신체 움직임을 향상시키는 치료입니다.
  2. 02. 견인치료
    추간판 탈출증 및 추간판 병변 등으로 인한 통증이나 방사통이 있을 경우 견인을 통하여 긴장된 척추 주위의 근육 및 관절을 이완시키고 추간공의 확장, 척추 만곡의 회복 등으로 통증을 감소시키는 치료입니다.
  3. 03. 지속적인 수동운동(Continuous Passive Motion)
    관절 치환술 환자(슬관절·고관절·견관절·주관절) 또는 관절 부위에 골절로 인한 수술을 시행한 환자에게 적용하는 치료로 관절 운동 범위 향상을 통해 혈액 공급을 촉진시키고 조직의 재생력을 향상시켜 수술 후 발생하는 합병증을 예방하며 관절 통증을 감소시키는 치료입니다.
  4. 04. 림프부종치료
    수술 및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후 생긴 부종, 뻐근함, 압박감 등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특정 부위에 정체된 림프액을 도수림프배출법(Manual Lymph Drainage)과 공기압박치료(Pneumatic Compression)를 통해 림프액을 순환시켜주는 치료입니다.
  5. 05. 운동교육
    신체의 손상이나 수술 이후 운동 교육을 실시하여 집에서 스스로 운동을 통해 보다 빠른 기능적 회복을 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교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