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연계 (완화의료, 가정간호)

타 기관 서비스 연계

환자 상태에 따라 호스피스 완화의료, 가정간호가 필요할 경우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 연계를 도와 드립니다.

담당부서 – 진료협력센터

전화, 팩스번호, 운영시간, 위치
연락처 운영시간 및 위치
전화 070-4665-9000 평일 오전 8시 30분 ~ 오후 5시 30분
팩스 070-4665-9299 토요일 오전 8시 30분 ~ 오후 12시 30분
    위치 1관 B1층

호스피스 완화의료 전문기관

호스피스 완화 의료 서비스란?

말기 환자 또는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와 그 가족에게 통증과 증상의 완화 등을 포함한 신체적, 심리사회적, 영적 어려움을 돕고 이를 위해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이루어진 완화의료 전문가가 팀을 이루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의료서비스입니다.

완화 의료 서비스는 환자의 증상 조절에 도움을 드립니다!

완화의료전문기관에서는 통증 등 환자를 힘들게 하는 신체적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며 메스꺼움, 구토, 수면장애, 식욕부진, 숨가쁨, 변비 등 주요 증상들의 완화를 돕습니다.

완화 의료 전문기관을 이용하려면…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여 적절한 완화 의료 전문기관을 선택하고 소견서, 의무기록 사본, 필름(CD)복사 등 지금까지 치료 받았던 기록을 준비하여 전원 절차를 준비합니다.

* 완화의료서비스 전문기관 목록, 소재지, 연락처 등 자세한 사항은 진료협력팀(070-4665-9000)에서 안내드립니다.

  • 호스피스 전문 기관 구분

    1. 입원형 : 보건복지부 지정 호스피스전문기관 병동에 입원하여 서비스 제공
    2. 가정형 :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 기관의 호스피스 팀이 가정으로 방문하여 서비스 제공
    3. 자문형 : 일반 병동과 외래에서 진료를 받는 말기 환자와 가족에게 자문 제공

  • 상세 내용 - 국립암정보센터 안내, 홈페이지 조회 가능 (☎ 1577-8899 / hospice.cancer.go.kr)

가정간호 서비스 제공 기관

가정간호 서비스란?

가정에서도 지속적 치료와 간호가 필요할 때, 가정전문 간호사가 환자의 댁으로 방문하여 주치의의 처방으로 간호와 치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정간호의 장점

1. 거동이 불편하여 방문이 어려운 환자도 가정에서 지속적으로 치료와 간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환자의 심리적 안정을 통한 빠른 회복, 편안한 치료로 평상시의 가정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의료비 및 간접 경비가 절감되고 환자의 삶의 질이 개선됩니다.

* 가정간호 서비스 제공기관 목록, 소재지, 연락처 등 자세한 사항은 진료협력팀 (070-4665-9000)에서 안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