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생명연구원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하기 위해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시험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신약이나 식품, 의료기기, 새로운 시술법 등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할 목적으로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시험 또는 연구를 임상시험(Clinical Trial, Clinical Study)이라 합니다. 예를 들어 의약품 임상시험의 경우 해당 약물의 약동(藥動), 약력(藥力), 약리(藥理), 임상(臨床) 효과를 확인하고 이상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실시됩니다.

  • 의생명연구원 현황

    근무인원 : 105명 (의사 7명,약사 3명 / 상주 인력)

  • 주요업무

    생물학적동등성시험

    시중에 시판되고 있는 의약품과 이를 복제한 약을 비교하여 비슷한 약효를 나타내는지 검증하기 위한 임상시험의 한 종류.
    신약개발과 복제약 개발에 꼭 필요한 시험과정으로 생물학적동등성시험 공고 통해 공식적으로 젊은층부터 중년층까지 다양한 피험자가 양성적으로 시험에 참여하고 있다.

    생물학적동등성시험 절차

    1. 1) 건강한 피험자 모집
    2. 2) 2군으로 나누어 투약 (1기 투약)
    3. 3) 혈액채취 약물 농도 분석
    4. 4) 바꿔 투약 (2기투약)
    5. 5) 약물농도 측정, 통계처리 신약, 제네릭의약품 동등성 평가
    임상시험
    임상시험용 의약품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할 목적으로 해당약물의 임상적 효과를 확인하고 이상반응을 조사하기 위하여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시험 또는 연구
  • 향후추진계획

    피험자 안전과 권리보장을 최우선 과제로 모든 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임상과 진료가 하나되는 종합병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의생명연구원은 1센터(172병상), 2센터(84병상)로 독립된 건물에서 시험시행하고 있으며 담당 상주 의사 7명과 상주 약사 3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